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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 자갈→콘트리트 궤도 변경…조오섭 의원 문제제기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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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02.04  15: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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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된 첫날인 2015년 2월2일 오전 서울 용산발 첫 열차가 광주 송정역으로 들어오고 있다. 2015.4.2/뉴스1 © News1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호남고속철도 2단계 고막원에서 목포 구간 궤도가 자갈에서 콘크리트로 바뀐다.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광주 북구갑)은 "호남고속철도 2단계 궤도구조 변경에 따른 기재부 총사업비 협의결과 고막원∼목포 구간 궤도 총사업비가 691억원에서 812억원 늘어난 1503억원으로 승인됐다"고 4일 밝혔다.

호남고속철도 궤도구조 변경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조 의원이 "고속철도의 궤도 안전성이 높고 생애주기비용 등 경제성을 인정받은 콘크리트 궤도로 설계변경을 해야 한다"는 문제제기에 따른 것이다.

이 구간은 2014년 사전타당성 조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1845억원)로 적용할 계획이었으나 2017년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에서 지반조건, 총사업비 등을 이유로 자갈 궤도로 변경돼 사업비가 628억원으로 감액됐다.

하지만 국가철도공단이 2019년 실시한 '콘크리트 궤도 확대 시행을 위한 적용기준 마련 용역' 보고서에는 콘크리트 궤도가 초기 건설비용이 12억원/km로, 자갈 궤도 8억원/km에 비해 높지만 유지보수 비용을 포함한 생애주기비용(LCC)를 고려하면 경제성이 월등히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호남고속철도와 같이 설계속도 230km/h 이상 선로는 전구간 콘크리트 궤도를 적용하는 것이 LCC 측면에서 월등히 유리하고 고속운행시 열차풍으로 인해 발생되는 자갈비산, 동절기 설빙낙하 사고 예방 등 안전성에도 우수하다.

조 의원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이같은 문제를 제기했고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을 콘크리트 궤도로 설계변경할 것을 요청했다.

이어 최근 국가철도공단이 국토부, 기재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통해 812억원 증액 승인을 이끌어 냈다.

조 의원은 "장기적인 경제성, 안전성, 환경성은 고려하지 않고 눈 앞의 비용만 따져서는 안된다"며 "서울∼광주∼전남을 2시간대 생활권으로 만들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을 이제라도 우수한 성능의 콘크리트 궤도로 변경하게 돼 다행이다"고 말했다.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 국회의원.2020.8.24/뉴스1 © News1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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